메뉴열기

알림마당

시작페이지로
알림마당
홍보/보도자료

홍보/보도자료

[언론보도] 자동차의 A부터 Z까지!장안평 (서울사랑/2019.04)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9.07.08
  • 조회수 / 185

기사 원문 보기(클릭)

 

아이콘

자동차의 A부터 Z까지! 
장안평

우리나라 자동차의 역사는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
1979년 중고차 시장을 개장한 후 40년째 자동차만 품어온 장안평에서 자동차의 역사와 미래를 만나봤다.

 

자동차의 생애

생산 및 판매

① 생산 및 판매

2만5000개의 부품이 결합해 탄생한 자동차는 검수 과정을 거쳐 출고되고, 신차 판매장에서 고객에게 인계된다.

주행

② 주행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1년 평균 주행거리는 1만km. 주행거리별로 엔진오일 점검, 타이어 교체와 같은 점검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장안평중고차시장

③ 장안평중고차시장

중고차 시장으로 들어온 차량은 먼저 성능 점검과 정비를 거친다. 주행거리, 사고 여부, 침수 여부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매겨져 판매된다.

수리 및 부품 교체

④ 수리 및 부품 교체

자동차는 경고등이나 소리 등으로 차량 상태를 주인에게 알린다. 장안평에서는 숙련된 기술을 자랑하는 자동차 전문가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을 수리해준다.

폐차

⑤ 폐차

관리에 따라 폐차 시기는 천차만별이지만 대부분 20만km 이상 주행하거나 폐차 비용보다 수리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폐차한다.

자동차의 생애

대한민국 자동차의 역사는 1903년에 시작됐다. 고종 황제가 미국 공사 앨런에게 받은 포드가 처음 경성을 누볐고, 1930년에는 ‘자동차 드라이브가 유행’이라는 신문 기사가 등장했다. 1955년은 한국 자동차 산업이 시작된 해이며,1962년에는 근대 시설을 갖춘 국내 최초의 자동차 공장이 세워졌다. 1974년엔 최초의 국내 고유 모델 ‘포니’가 출시되었고, 이후 경제가 성장하면서 1985년 전국 자동차 등록 대수가 100만 대를 돌파했다. 그리고 2019년 현재, 우리나라 인구 절반이 넘는 자동차가 곳곳을 누비고 있다. 이처럼 대한민국 자동차의 역사는 산업화의 역사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중고차 시장 역시 이런 시장경제의 흐름을 타고 발전해왔다. 자동차 자체가 귀했던 1970년대. 중고차와 관련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자 정부는 서울시 곳곳의 중고차 시장을 한데 모아 대규모 중고차 시장을 개장했다. 이것이 바로 장안평중고차시장의 시작이었다.

 1979년 문을 연 장안평중고차시장은 1980년대 중반에 전성기를 맞았다. 마이카 열풍에 편승해 중고로라도 자가용을 마련하려는 사람이 많아진 것. 1990년대에 이곳은 거의 모든 자동차를 취급하는 종합 중고차 매매 단지의 성격을 띠게 됐다. 이후 장안평은 시간과 함께 인프라가 쌓이면서 ‘자동차의 모든 것이 해결되는 곳’으로 불렸다.

2019년은 장안평중고차시장이 개장한 지 40년이 되는 해다. 그러나 노후한 지역 환경과 온라인 마켓의 활성화로 장안평은 이제 쇠퇴의 길목에 들어섰다. 이에 서울시는 이곳 일대를 도시환경 정비 구역으로 지정하고 현대화할 예정이 다. 이로써 장안평중고차시장이 속한 성동구 용답동 일대 약 50만m2는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중심지이자 자동차 유통산업 및 수출의 성지로 변신한다. 앞으로 장안평은 지금 의 명성에 시민이 편하게 즐겨 찾을 수 있는 곳이라는 특별한 매력을 더해 서울시민들에게 새롭게 다가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장안평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장안평중고차시장 부활을 위한 도우미
장안평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장안평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이하 JAC)는 40년간 대한민국 자동차 애프터 마켓을 이끌어온 장안평의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재생하고, 서울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지역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7년 10월 설립됐다. 장안평 주민들이 서울시와 함께 ‘장안평 일대 도시 재생 활성화 계획’을 세우고 그 결과로 탄생한 공간이라 더욱 의미 깊다. 센터 1층은 자동차 문화 체험장이다. 사전 예약과 현장 신청을 통해 자동차 자가 정비를 체험할 수 있으며, 라이브러리 JAC에서는 자동차 전문 서적을 만나볼 수 있다. 3D 프린터를 사용해 튜닝 액세서리 제작도 가능하다. 2층에는 장안평 애프터 마켓 활성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강의실이 있다. 4월에는 중고 자동차 신규 매매 딜러 양성 교육을 무료로 진행한다. 3층에는 장안평 지역 자동차 산업 관련 종사자와 동호회, 회사 등을 위한 소모임실과 회의실, 상담실이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만 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같은 층에 마련된 갤러리 JAC에서는 도시 재생과 산업 재생을 주제로 한 전시가 수시로 열리고 있다. 이 밖에도 센터 곳곳에 위치한 3개의 테라스는 시민의 휴식 공간으로 사용된다.

 

장안평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Janganpyeong Automotive Center, JAC)

 
주소
성동구 자동차시장1길 64
문의문의
02-2213-1370
홈페이지
jac.or.kr





 

중고차 어벤저스를 만나다

중고차 매매 상사

A동부터 D동까지 장안평중고차시장 마당에서 운영하는 매매 상사는 총 64개. 장안모터프라자와 수입차 전용 상사까지 합치면 그 수는 100개가 넘는다. 중고차는 중고 차 매매 인허가 등록 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안전하다. 주행거리, 사고 유무, 침수 여부를 중점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고, 추후 대차까지 유의해 차를 구매하길 권장한다.

중고차 매매 상사

중고차 매매 상사

“싸고 좋은 차는 없습니다. 꼭 인증된 업체를 통해 제대로 된 차를 구매해야 안전합니다.”
삼진랜드 성중기 대표



 

튜닝 전문점

일반인은 튜닝을 ‘불법’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취향에 맞게 차를 꾸밀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도 많다. 차량 액세서리 판매부터 차내 스피커 설치까지 튜닝을 위한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는 장안평의 튜닝전문점들은 상생 협력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원스톱으로 해결해주고 있다.

튜닝 전문점

튜닝 전문점

“튜닝은 자기만족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에요. 여성분도 부담없이 오셨으면 좋겠어요.”
도우팩토리 조수경 대표



 

자동차 정비소

장안평 정비 거리는 신의 손들이 모인 차량 종합병원이라 할 수 있다. 숙련된 기술, 저렴한 가격, 현지 부품 수급을 통한 빠른 처리가 장안평 정비 거리의 최대 장점이다. 멀리서 도 손님을 찾아오게 만드는 데는 이유가 있는 법이다. 또한 엔진, 차량 진단 평가 등 분야도 세분화되어 있어 최고의 전문가에게 가장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자동차 정비소

자동차 정비소

“중고차이기에 진단 평가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믿을 만한 장안평 전문가에게 차량점검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현대카센타 김태현 대표

장안평 자동차 애프터 마켓 지도

장안평 자동차 애프터 마켓 지도

장안평 자동차 애프터 마켓 지도

 장유정사진박정우